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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민원상담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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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사업개요
    • 본 사업은 장애인들의 다양한 복지욕구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 체계적이고 능률적인 복지행정의 미흡으로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방치할 경우 사회문제를 야기 시킬 우려가 있다는 판단 아래 장애인의 의료, 교육, 직업, 결혼, 재활, 인생, 신앙, 법률 등의 민원업무를 전화, 방문, 내방 등의 방법으로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얻어 접수·처리함을 내용으로 함.
  • 2. 사업목적
    • ○ 경제적 불안정하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장애인의 다양한 민원을 접수 및 상담하고 그 문제를 해결
    • ○ 장애인의 사회적 제안요인 보완 및 개선책을 강구하며
    • ○ 재활정보를 제공하여 복지시책을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3. 사업추진계획
    • ○ 대상 : 장애인 또는 장애인 가족(관련자)
    • ○ 내용 : 장애인생활 전반에 걸친 모든 사항을 전화, 내방, 방문, 이동상담
      • ① 결혼상담 : 미팅·결혼식주선, 합동결혼식 참여방법 외
      • ② 취업상담 : 구인, 구직, 직업훈련(기능경기대회 및 취업박람회 연계)
      • ③ 재활상담 : 보장구지원, 생계비지원
      • ④ 복지시책 : 장애인복지사업전반, 교육등
      • ⑤ 결혼상담 : 결혼주선, 합동결혼식
  • 4. 일정별 세부 추진계획
    추진시기 세 부 추 진 내 용 비고
    1월

    ○ 상담자문위원 위촉 및 협조기관 발굴

     
    매 분기별

    ○ 기관․단체, 언론매체, 게시판, 인터넷 홍보

    ○ 장애관련신문 상․하반기 홍보 광고 실시

     
    상․하반기

    ○ 상담요원 실무교육 참가 및 협회 산하 상담 원 교육 실시

     
    연중

    ○ 사업실시

     
  • 5. 민원접수 및 처리체계
    1단계 2단계 3단계
    민원실
    민원접수 민원처리
    방향결정
    직접 또는 협의
    이첩처리
    진행파악
    처리촉구
    처리결과
    접수/통과
    처리완료
    확인
  • 6. 민원센터 운영방법
    • 상담시간
      • - 평일 09:00 ~ 18:00
      • - 국경일, 토요일, 공휴일 휴무
    • ○ 상담장소
      • - 상담센터 사무실 :
      • (405-800) 인천광역시 남동구 용천로 208. 인천광역시사회복지회관 107호.
    • ○ 상담전화 및 FAX
      • - 상담센터
      • 전화 : 032-884-2373
      • FAX : 032-884-2374
    • ○ 기록물 관리
      • - 민원상담 기록일지
      • - 매일 상담에 대한 내요을 철저히 기재 관리
      • - 특히 접수일자, 신청인, 상담내용을 철저히 기재
      • - 분기별 민원상담 처리 실적 보고서
    • ○ 기록물 보관 : 기록물은 접수순서에 따라 세분화하여 연도별로 장기 보관
    • ○ 상담실적 보고 : 분기별 상담실적을 보고하고 연말에는 연 실적 통계를 보고
  • 7. 기대효과
    • - 장애인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밝고 명랑한 삶의 창조
    • - 장애인 복지의 현실적 문제점과 미래의 복지정책 개발
    • - 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로 "다 함께 하는 복지사회" 건설
    • - 장애인의 사회적 지위 및 권익신장으로 "완전 평등 사회" 건설
    •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편견 해소와 재활 자립도모
    • -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시각에서 오는 불이익 교정
    • - 장애인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장애인 실태파악
    • - 장애인의 현실적 어려움과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완전한 사회참여 및 평등을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