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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기구 A/S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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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소득 장애인의 필수 이동 수단인 전동, 수동 휠체어 및 스쿠터의 부품 교체, 수리를 통해 편의 증진을 적극 지원하고,
    보조기구의 올바른 사용에 관한 상담, 교육, 홍보 순회 방문 등 총괄적 서비스를 실시하여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및
    사회적 참여 기회를 확대 도모하고자 보조기구 A/S센터를 운영함
  • Ⅰ. 관련 근거
    • ❍ 인천시 장애인 보조기구 A/S센터 운영개선 방침
  • Ⅱ. 추진방향
    • ❍ A/S 지원 센터에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민원과 문제점인 예산 조기소진, 수리지연 및 직원의 불친절한 민원 응대 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센터 운영에 대한 철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 인천광역시 장애인 보조기구 A/S 센터가 총괄 센터로 운용되고, 권역별 협력업체를 지정하여 실시간 수리를 통해 수리지연을 방지, 해결함
    • ❍ 주요 부품별 교체 품목, 지원한도 지정, 배터리 지원 제외 등을 통한 예산 확보와 효율적 예산 운용의 기반을 마련함
    • ❍ 보조기구 무료 대여, 도서 산간지역 방문, 지역 순회 무료 점검을 통한 서비스 확대 제공과 편의 증진을 통해 민원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사업의 이미지 개선
  • Ⅲ. 사업개요
    • ❍ 사업주최 : 장애인 보조기구 A/S 지원 센터
    • ❍ 사업기간 : 연중실시
    • ❍ 사업명
      • 가. 장애인 보조기구 A/S지원 센터 종합상황실 운영
      • 나. 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
      • 다. 도서 산간지역 방문 서비스
      • 라. 무료점검 순회 서비스
    • ❍ 사업대상
      • ․인천광역시 거주 등록 장애인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 ❍ 인력구성 (총 2인)
      • ․센터장(1), 행정담당(1)
  • Ⅳ. 세부 추진계획
    • 1) 장애인 보조기구 A/S 센터 종합 상황실 운영
      • ❍ 운영기간
        • ․ 연중
      • ❍ 신청방법: 전화, 인터넷, 우편, 방문, 현지접수
      • ❍ 제출서류
        • ․신분증확인, 수리지원대상확인서제출 (군,구주민센터발급)
        • ․차상위배터리지원시 (급여결정통보문,구입영수증, 통장사본)
      • ❍ 사업내용
        • 가)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 내 A/S 지원센터 운영으로 방문 상담, 방문 수리 진행
        • 나) 고장, 부품교체 접수 및 긴급출동, 현장 확인 - 수리(지시)
        • 다) 1인 1대 보조기구에 한해 연간 30만원 범위 내 지원
        • ※ 지원 한도 초과금액은 본인부담 (업체 직접 수령)
          • ① 건강보험(의료) 급여실시에 따른 중복지원 방지를 위해 전동휠체어(스쿠터)용 배터리 지원 제외
          • ② 차상위 계층(본인부담경감 제외)의 경우에만 급여결정통보문, 통장사본, 구입 영수증을 건강보험공단-보험급여팀 제출자에 한해 의료급여 상한액 범위 내에서 실구입비 차액지원(32,000원)
          • ③ 주요 부품과 지원한도를 지정하여 예산의 효율적 운용
            • - 휠체어/스쿠터 출고 시 장착된 부품을 원칙으로 하고, 액세서리, 전구, 케이스, 등의 소모품 지원은 제외
            • - 판매업체의 A/S 보증기간 내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 제외
        • 라) 수리협력업체 지도․관리 및 수리 청구비용 지급
          • ① 수리비 청구 및 지급
            • - 익월 5일까지 A/S센터로 수리내역 통보 및 관련 서류 제출
            • - 수리여부, 적정 단가 적용 확인 후 신청일로부터 14일 이내 수리비 확정 및 지급
            • - 출장방문에 따른 출장비 지원예정
          • ② 제출서류
            • - 수리확인 및 청구서
            • - 수리 일지(전․중․후 사진 포함)
            • - 전자세금계산서
        • 마) 지원금 시스템 관리(중복신청 및 지원금 과지급 방지)
    • 2) 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
      • ❍ 운영기간
        • ․ 연중
        • ․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까지 (토, 공휴일 제외)
      • ❍ 신청방법 및 대여 기준
        • 가) 신청방법
          • - 전화, 인터넷, 우편, 방문
          • - 보조기구 수리 접수 시 대여 신청
          • - 긴급견인 신청 시 대여 신청
        • 나) 대여기준
          • - 긴급 출동 후 확인 결과 보조기구가 구동하지 않을 경우
          • - 보조기구 수리 이관 시 수리기간이 발생 할 경우
          • - 기타 대여 사유가 합당한 경우
      • ❍ 관련서류
        • ․ 신분증(복지카드)확인
        • ․ [보조기구 임대 서비스 대장] 작성 후 제출
      • ❍ 사업내용
        • 가) 자산 유지/보수를 통한 편의 증진 서비스 상시 제공
          • - 보조기구 유지, 보수를 통한 상시 배치, 대여 서비스 제공
        • 나) 긴급상황 해소 및 신변안전
          • - 주행 중 고장으로 인한 구동정지 시 긴급 출동 후 보조기구 견인 및 대여 서비스 제공
        • 다) 대여 후 이용 관련하여 본인 과실로 인한 보조기구의 파손은 반납 시 수리비용 100% 자부담
    • 3) 도서 산간지역 방문 서비스
      • ❍ 운영기간
        • ․ 연중
      • ❍ 신청방법
        • ․ 전화, 인터넷, 우편 (사전 논의 필요)
      • ❍ 제출서류
        • ․ 신분증, 수리지원대상확인서제출 (군,구주민센터발급)
        • ․ 차상위배터리지원시 (급여결정통보문,구입영수증,통장사본)
      • ❍ 사업내용
        • 가) 도서 산간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 수리 서비스
          • - 이동권 확보와 편의 증진을 위한 저소득 장애인 대상자 직접 방문 수리 서비스
          • (중구 - 영종도, 옹진군 - 선재도, 영흥도, 강화군 - 전역)
          • - 도서 산간지역의 재활 및 중증장애인 시설 방문서비스는 해당 기관 담당자와 방문일시와 행사 전반의 내용을 사전 협의
        • 나) 옹진군 섬 지역 수리 서비스
          • - 인천여객터미널 배편을 통한 보조기구 운송
          • - 지원금을 통한 유/무상 수리/교체 진행
          • ※ 옹진군 대상자 -지원한도 초과금액에 대한 비용은 옹진군 예산에서 수리업체에 별도 지급
        • 다) A/S 센터 지원금과 군 지원 예산을 통한 무상 수리 서비스 확대
        • 라) 도서 산간지역 사회 복지기관 및 면사무소를 연계하여 사업 홍보, 활성화
        • 마) 지속적인 보조기구 관리와 운용을 통한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 도모
    • 4) 무료점검 순회 서비스
      • ❍ 운영기간
        • ․ 연중
      • ❍ 신청방법
        • ․ 전화, 인터넷, 우편, 방문 (사전 논의 필요)
      • ❍ 제출서류
        • ․ 신분증, 수리지원대상확인서제출 (군,구주민센터발급)
        • ․ 차상위배터리지원시 (급여결정통보문,구입영수증,통장사본)
      • ❍ 사업내용
        • 가) 2개군 8개구 복지관 및 재활, 중증장애시설방문
        • 나) 수리접수, 내역조회, 행사진행 등 기관 담당자들과 사전협의 및 업무 협조
        • 다) 순회 서비스 행사 중 현장 방문 이용자에 한하여 서류 구비 시 현장 접수 후 지원금을 통한 무/유상 수리 진행
보조기구 A/S 접수 및 수리 진행 절차
수리 절차   진행 내용

 

수리지원대상 확인의뢰

[신청인 → 동 주민센터]

 

․ 대상자 거주지의 해당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리지원대상 확인의뢰

․ 대상자 본인, 그 가족 및 법정대리인에 한해 증빙서류 구비 시 신청가능

 

[수리지원대상확인서]

동 주민센터 발급

 

․ 행복e음(사회복지통합관리망)을 활용, 자격여부 확인 후 서류 발급

 

수리요청

신청인→A/S센터

 

․ 신분증, [수리지원대상확인서]를 구비한 후 A/S 센터에 수리 요청

 

수리대상 결정

[ A/S센터 ]

 

․ 수리 접수 후 센터는 신청가구 (또는 원하는 장소)에 방문하여 접수 내용, 구비서류 및 보장구 고장 상태 등을 확인 후 수리 결정

․ 고장 여부에 따라 센터의 보조기구 무상 대여를 통해 편의증진과 민원발생 억제

 

수리 진행

[ A/S센터, 협력업체 ]

 

․ 도서산간지역(옹진/강화군)은 센터 직접 방문 및 수리진행

․ 이용자 선택 우선, 해당권역 우선순위에 따라 업체를 지정하여 수리 진행

․ 수리 품목을 고려하여 부품공급 및 수리 지연이 예상될 경우 대상자에게 사전에 공지

접수 후 24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되, 부품조달이 어려울 경우 사전에 처리기한 연장, 수리기간 무료대여서비스 제공 등을 이용자에게 공지

※ 부품 구비 현황을 확인 후 조달이 어려운 업체의 경우 부품조달이 가능한 다른 권역의 협력업체를 수리업체로 지정하여 최대한 처리기한을 단축

 

방문 전달

[ A/S센터, 협력업체 ]

 

․ 수리가 완료된 보조기구를 대상자에게 전달하고 수리확인서에 서명 및 날인을 확인 받아 비용 청구시 근거자료로 제출